만성골반염치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관악산심마니 조회 14회 작성일 2020-09-20 18:47:05 댓글 0

본문

골반염이 자꾸 재발해요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http://www.doctalk.co.kr

한번 걸릴 때마다 2주에서 한 달씩은 항생제를 먹었었어요.
그러면 항생제를 다 먹어갈 때쯤엔 괜찮다가 다시 아랫배가 콕콕 하면서 아프고 그래서 병원에 가면 골반염이라고 해요.
이제 벌써 3번째인데.
언제까지 이래야 할지 모르겠네요.
점점 낫는데 더 오래 걸리는 것 같아요
질염이 자주 있고 방광염도 가끔 생겨요.
그리고 걸릴 때마다 열도 나고 배가 너무 아파요.
결국은 면역력이 문제일까요? 방법이 없을까요
(은평 45세 여, 만성 골반염)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김지예입니다.

세균이 질이나 자궁경부에 머무르지 않고 자궁 안으로 들어가서 깊숙히 나팔관이나 골반까지 침투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골반염이라고 합니다.

몸 속 깊은 곳까지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킬 정도로 몸이 약해져서 생기는 것이므로 한 번 걸리고 나면 만성적으로 이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기간도 길거니와 치료가 끝난 다음에도 다시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급성 골반염의 경우, 급히 균을 없애서 염증을 가라앉히고 나팔관의 유착까지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그런데 골반염이 만성적으로 반복될 경우에는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질과 자궁의 환경을 개선하고 염증을 이겨내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골반염의 원인을 습열과 어혈, 그리고 생식기 기운이 허약해서 반복적으로 걸리는 것으로 보고, 몸상태에 따라 습열을 제거하며, 어혈을 풀어 혈류 순환을 늘리고, 또 약해져있는 기운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합니다.
또 한방 좌욕치료를 통해서 질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질내 군대역할을 하는 유익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질과 자궁 주변의 혈류 순환이 늘어나고, 조직이 건강함을 되찾으면 골반염에 걸린다고 하더라도 좀 더 잘 이겨낼 수 있으며, 재발율도 낮아지게 됩니다.

질염, 방광염, 골반염 세 가지를 다 앓고 넘어가는 과정이 정말 쉽지 않을 것입니다.
골반염은 특히 통증의 강도가 크고, 염증이 오래 가기 때문에 더욱 힘든 질환이지요.
벌써 3번 반복되었지만, 몸을 건강하게 만드셔서 다시 아프지 않길 바랍니다.




출처 : 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id_a2f244456036ff7dcbbce19d983468ec8b0c34f1baae53cb0cebf6104099
Bright Young : 선생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만성골반염으로 통증이 재발하고 있는데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싶습니다. (부산30대초반/여 만성골반염)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33세이고 결혼2년되었어요.

만성골반염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제가 20대 후반부터 질염이 자주 생기고 분비물이 증가하고 따가운 느낌 등으로 약도 많이 먹고 고생했었는데요..

작년부터 배꼽아래 오른쪽으로 욱신욱신하면서 자주 아프고 골반전체가 뻐근해지기도 해서 부산 모 산부인과 여성병원에 갔다가 골반염으로 진단 받았어요.

부산 모 여성병원에서 처방받아서 약을 먹으면 골반염증상은 줄어드는데 안먹으면 다시 심해지는 상태가 계속 반복되고 있어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만성골반염은 오래 지속되고 반복할수록 자궁유착이나 난관유착등도 생길수도 있고 유착이 심해지면 임신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불임이나 난임등이 생길수도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이에요...

만성골반염 치료방법과 치료받을수 있는곳도 알려주세요..

부산지역이면 어디든지 가능합니다.

만성골반염이나 골반통증, 난관염 등과 관련해서 알려주세요.

재발되지 않게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인재입니다.

질문한 글을 보면 재발되는 만성골반염, 만성골반통으로 힘드신것으로 보입니다.

만성골반염은 통증과 불편감으로 힘든 부분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말씀하신대로 가임기 여성의 임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먼저 만성골반염 만성골반통의 증상을 보면 아랫배 통증이나 불편감 그리고 요통등이 동반되며 임상에서는 흔히 아래가 빠지는것 같은 통증이라고 표현합니다.

병원에서는 세균이 발견되면 항생제를 처방하고 통증이 있으면 진통소염제를 처방합니다.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로 호전된 후에 다시 재발이 반복되면 자궁적출과 난소와 난관등의 부속기 적출등이 거론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임기 여성의 경우 적출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의 재발로 인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만성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는지 임상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0대의 젊은 여성분의 만성골반염 사례입니다.

2년전 소파수술로 인공유산을 경험하고 이후에 몸조리를 못하고 성관계등에도 주의를 하지 못하다가 골반염이 발생한 사례입니다.

이후 만성적인 아랫배 통증과 엉치부위 통증이 반복되며 피곤할때 더 심해지는 양상이 있던 분인데 누런 냉이 많이 나오고 불쾌한 악취를 호소하면서 소변시에 배뇨통까지 호소했던 분입니다.

재발성 만성골반염을 치료하는 한약처방을 3개월 복용한 후에 만성골반염 증상이 모두 소실되고 이후 3개월간 침치료등만 진행하면서 재발없이 지내는 분입니다.

이처럼 한방치료를 통해서 반복되던 만성골반염을 치료할수가 있습니다.

만성골반염은 여성 생식기, 즉 자궁과 난소 그리고 난관 및 주위결체조직, 복막의 만성염증 질환입니다.

병정이 길고 치료가 어려우며 쉽게 재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나 소염제만으로 재발없이 만족할 수준의 호전이 없다면 한의학적인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성골반염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은 제 네임태그를 누르고 질문올려주세요.

한방치료를 통해 지긋지긋한 만성골반염과 골반통에서 벗어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방치하면 무서운 여성질환, 골반염이란?

골반염에 대해 여노피산부인과 차경희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여성분들이라면 “골반염”에 대하여 들어보신 적 있을 것입니다. 최근 늘어난 자궁 내 장치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골반염이란 여성 질환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불임의 원인, 후유증까지 남길 수 있는 ‘골반염’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반염이란 자궁 내 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 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개 질염이나 자궁 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된 경우 세균이 자궁을 통해서 이동을 하여 생기게 됩니다. 만약 제때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후유증으로 인해 약 25%에서 나팔관이 막혀 불임이라는 결과를 낳을 수 있고,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이 발생하여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골반염의 흔한 증상으로는 주로 아랫배의 통증과 고열입니다.그 외에도 질 분비물과 월경 량의 증가, 질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복부팽만, 오심과 구토, 고열 등의 증상도 보입니다. 하지만 아랫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골반염은 아니기 때문에 의심이 될 경우 다른 질환과의 감별 진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반염은 먼저 혈액검사로 염증의 정도를 파악하고 염증 반응으로 인한 복수 증가와 심한 경우 고름주머니 등이 형성되었는지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게 됩니다.


치료로는 골반장기 내 감염이기 때문에 균에 대한 효과가 있는 항생제 치료와 질 분비물 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는데, 치료를 받으면서 증상이 좋아졌다 하여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시면 안됩니다. 지속적으로 치료가 필요하고, 재발이 잘 되는 질환인 만큼 전문의의 진단 하에 처방된 모든 약을 복용해야 하고 치료 시작 후 2~3일간은 효과가 있는지 의사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골반염과 같은 성매개성 질환에 걸리지 않는 확실한 예방법은 이론적으로는 성관계를 갖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전한 성생활과 정기적인 검진만 받는다면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훨씬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도 대개 작은 질환을 방치하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진을 두려워하지 말고 내 몸을 지키기 위해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채널옮김 : 저요 저 골반염증이라고 하는데요 전 그런것이아니죠.? ㅠ 저는요 남자인데요 골반이 양쪽아프거든요 ㅠ
니니 : 선생님ㅠㅠ 저는 피,소변검사해보고 골반염이라해서 약을 하루두첩씩 보름간먹고 다시 병원가서 검사하기로했는데요
약을 다먹은지 일주일쯤 다돼가구요
아직 생리중이라 다시 병원을 못가고 있는데요..왼쪽아랫배만 계속아픈데..
이게 골반염때문인지 변이..차서 그런건지모르겠는데ㅠㅠ약을얼마나 먹어야하나요..위장약이랑 같이먹어도 독해서 먹기너무힘들더라구요..왼쪽 아랫배만 아픈데 골반염이 덜나아서 그런걸까요..
말이 너무 두서가없어 죄송해요..
반짝반짝빛나리 : 근데 저는질염이 너무자주만성이예요 ㅡㅠ 근데아랫배가아프다거나 그런증상은없어요 혹시초음파로 골반염알수있나요? 어릴때성교통이랑 경미한아랫배 통증있었는데 멀넣어보더니 골반에염증얘기하던데 골반염은질염 있으믄치료하는데게속걸리면골반염생기나요,산부인과질염때메자주가는데ㅡㅠ
ミョンナヨン : 선생님. 오구멘틴을 복용해도 낫지가 않는데 항생제를 2주동안먹어 더이상 항생제를 먹으면 안될거같은데요. 어떻게 해야될까요ㅠㅡ
백서현 : 골반에 혹이 생겼어요~그러데 들어보니 골반염은 아닌것 같아요~혹때문인지 다리 뒤쪽으로 해서 발목쪽이 시란것 처럼아픈데~다른게 있나요?

... 

#만성골반염치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sleofaxholme.net.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