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고객관계관리전략원리와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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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풀타임 조회 89회 작성일 2021-01-13 07:41:0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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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10 -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정의 및 특징, 고객세분화 방법, e-CRM

지난 영상의 ERP에 이어 기업의 기간 정보시스템의 하나인 CRM 시스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CRM의 정의와 특징, 도입목적, RFM을 중심으로 고객세분화 방법을 정리했고, 전통적인 CRM과 e-CRM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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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을 활용한 고객유지

CRM을 활용한 고객유지
리텐션(Retention)이란, 무언가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신규고객을 발굴하는 것보다
보유한 고객이탈을 방지하고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
효과적인 고객유지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고객 관리 전략은
바로CRM 솔루션 운용입니다.
고객 상담이력의 통합적 관리를 위해
고객의 정보를 DATA화하여
고객 이탈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 해결책을 만들고,
고객의 관점에서 기대하는 서비스 가치를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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